아이가 생후 12개월, 즉 돌이 가까워지면 모든 부모는 새로운 살림과 육아 고민을 시작합니다. "이제 죽 형태의 이유식을 끝내고 유아식을 시작해야 할까?" "유아식 밥과 반찬을 줬더니 자꾸 뱉어내는데, 아직 이유식을 더 먹여야 하는 걸까?"이유식에서 유아식으로 넘어가는 과정은 단순히 음식의 종류를 바꾸는 이벤트를 넘어섭니다. 이는 아이의 씹는 기능(저작 능력), 삼키는 능력(연하 능력), 그리고 평생을 좌우할 올바른 식습관이 함께 폭발적으로 발달하는 인생의 중요한 전환기입니다. 이 시기를 부모의 조급함 때문에 무리하게 진행하면 아이에게 심각한 음식 거부(푸드 네오포비아)가 생길 수 있고, 반대로 덩어리 진 음식을 주는 것이 두려워 너무 늦어지면 구강 근육 및 씹는 능력 발달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